[일본 부동산]신축맨션 구매 및 중고맨션 매각 (2) 발단 / 배경
일본은 한국에 비해 부동산의 가격이 낮은 편으로 생각된다. 그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, 살아본 체감으로 일본의 부동산이 한국에 비해 저렴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.
[일본의 부동산 가격이 낮은 이유]
1. 구입/판매의 비용이 높고 절차가 복잡하다.
2.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 보다 월세로 사는 걸 선호한다.(회사의 지원 등)
3. 과거 폭락으로 구입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음.
4. 저출산/고령화 문제.
하지만 최근 코로나 이후 물가 상승으로 인해 부동산가격도 같이 상승하고 있으며,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, 자가 주택을 사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하여 주택을 구입했고, 그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.
[일본의 주택 가격 추이(수도권)] 일본 국토교통 2023년
https://www.mlit.go.jp/totikensangyo/content/001616992.pdf
최근 일본국토 교통성의 발표자료에 따르면, 일본의 맨션가격을 2013년 이후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, 당시 기준의 약 190%로 2배 정도 비싸진 것을 알 수 있다. 물론 주택의 경우나 지역에 따라 그 변화의 크기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.
특히 코로나 이후, 인플레이션과 재택근무로 인한 좋은 주택에 대한 수요 증가로 앞으로의 가격 상승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. 일본중앙은행이 금리를 높이지 않는 것도 그 이유의 하나일 것으로 보인다. 다만 앞으로 금리가 상승하고 경제적 침체기가 다시 오게 되면 부동산 가격의 하락이 물론 올 수도 있다.
리스크를 안고 좀 더 좋은 주택을 구매할 것인가, 아니면 월세에 살고 낮은 리스크로 살아갈 것인가는 개인의 선택인 것. 이런 와중에 필자는 한 술 더 떠서 이번에는 역에 가깝고, 신축인 맨션을 구매하는 선택을 하게 되었다.
앞으로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!?